영어교육 연례학술대회

글로벌화 선진교육화로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우리사회에 가장 절실히 요청되는 양질의 영어교육을 보다 효과적, 국제적이며, 사회의 요청에 부응할수 있도록 발전시키기 위하여 영어교육연구소에서 매년 국제학술 대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영어교육연구소 국제학술대회(한국교육문제연구소와 영어교육과 공동주최)는 2012년 8월 10일 중앙대학교 서라벌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Andrew Cohen 교수님을 비롯한 여러 저명한 교수님들을 모시고, 영어교육과 학부생 및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생 모두가 참석하여 성공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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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6th CAU English Education Annual Conference

The 6th CAU English Education Annual Conference

Web 2.0 technology and Second Language Education: New Directions in Research and Practice


Web 2.0 기술과 영어교육의 새로운 연구방향
 
일시: 12월7일 (금) 2:00-4:30 장소: 서라벌홀 814 첨단강의실

주최: 중앙대학교 영어교육연구소

후원: 중앙대학교 영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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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웹2.0과 영어교육연구 동향   Web 2.0 and L2 Education Research    
     김혜영 (중앙대)

웹 2.0 기술의 발전과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로 컴퓨터보조언어교육(CALL) 분야의 연구의 흐름도 최근 몇 년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Wiki, blog, SNS, podcast 등으로 대표되어왔던 web 2.0 기술은 최근 불과 몇 년 사이 급격한 성장기를 맞이하면서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오픈 소스의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간편성, 결합성, 사회연결망 등을 기본으로 매쉬업(mashup)을 통하여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여기에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이 동시에 개발되면서 이동성(mobility)이라는 또 하나의 특성이 추가되어 기존의 정보통신기술(ICT)의 개념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본 발표에서는 첫째, 웹 2.0기술의 기본 속성의 무엇이며, 이렇게 변화된 기술의 특성이 외국어교육의 제 2언어이론들과 어떠한 방식으로 연계되어 이해되고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데이터추론학습 (Data-Driven Learning), 협동학습, 자율접근학습 (self-access learning), 과제중심학습(task-based Learning), 스토리텔링학습 등의 영어교육 접근법들이 웹 2.0 기술과 어떠한 관련이 있으며 어떠한 방향으로 연구가 전개 되고 있는지 간략히 살펴본다. 둘째, 최근 발표된 국내외 CALL 학술연구 동향과, 2011-2012 년 국내외 관련 컨퍼런스 발표 등을 분석하여 영어교육전반에 걸쳐 밀접하게 연결된 컴퓨터보조언어교육의 주요 연구분야 흐름을 소개한다. 특히 SSCI 등재된 관련 학술지 연구논문의 동향과, 2011, 2012 KAMALL, 2012 TESOL Electronic Village, 2012 CALICO 등에서 이슈가 되었던 새로운 학습, 교수방안, 연구영역 등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영어교육자들이 앞으로 웹 2.0, 스마트 러닝 시대의 교육환경에서 앞으로 겪게 될 변화와 이를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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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온라인코퍼스 활용 지도    Effective online corpus training for language learners
    전수인(아주대)

지난 20여 년간 코퍼스를 영어 교육에 활용하고자, 활발한 연구와 노력들이 있어왔으나, 실제 영어 학습자들의 코퍼스 사용은 그다지 활발하지 못하여 왔다. 그에 대한 배경 중 하나로 학습자들의 코퍼스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몇몇의 연구 또한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코퍼스 검색 활동을 위해서는 충분한 사용 훈련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효과적인 코퍼스 활용을 위한 훈련 방법을 설계하여, 학습자들 뿐만 아니라 코퍼스 활용을 지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적절히 개발된 훈련에 필요한 도구와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활용을 돕고자 한다.
본 코퍼스 훈련은 한국의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정규 수업 시간을 일부 활용하여, 2달간에 걸쳐 실시 되었다. 훈련의 절차는 크게 온라인 코퍼스 사용법과 이들의 활용 방법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우선, 2주간에 걸친, 6시간의 컴퓨터 랩실 훈련을 통하여 온라인 코퍼스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코퍼스 활용 연습 문제와 게임으로, 영어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익히도록 하였다. 이후 6주간 동안, 학생들 독자적으로 3개의 코퍼스 검색 과제를 수행하여, 이를 각각 보고서로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훈련 절차는 코퍼스 검색 훈련을, 연역적, 그리고 귀납적 활동으로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그 기능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학기 말에는 설문조사와 집중그룹인터뷰를 통해, 훈련 과정과 활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설문에서 거의 모든 학생들이 코퍼스 훈련의 효과성에 대하여, 5-Likert 점수 중, 3점과 4점 사이의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고, 3개의 집중 그룹 중 2개의 그룹에서 어휘 학습의 활용도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추가적으로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코퍼스 검색 능력 향상 과정을 고찰하여, 단계별 효과적 지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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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eacher Training in a Blended Listening Course 

    Sun-Mih Park & Sung-Hee Lee (Chong-Shin University)

This study explores Korean pre-service EFL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use of TED website
(http://www.ted.com) to design listening tasks or test items. 36 fourth-yea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English education participated in this project as a part of their regular course, Teaching English listening, for a semester. The course consisted of three main parts; 1) offline lectures, chapter presentations and discussions based on the theories and pedagogy in the field of teaching second language listening, 2) microteaching for middle or high school English listening classes to practice what the students have learned, and 3) individual online project to make creative listening tasks or test items using TED Talks. In other words, the course was intended to run as a form of blended learning which integrates a combination of classroom and online activities. This offered opportunities for the students to develop their own advanced English listening skills as well, allowing for more voluntary learning and flexible scheduling with maintaining the face-to-face contact characteristics of the classroom. At the end of the course, students’ assignments were analyzed and a survey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participants’ perceptions of using TED website as a source of authentic listening materials for their futur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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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Open CALL Resources for the 4 Skill Areas

    Daniel Craig (Sangmyung University)


In Curt Bonk’s book, the World is Open, he details the vast potential and current uses of open and high-access technologies for learning. Whereas the use of the term “open” began with software development, it is now connected to much more. Open is used to refer to many types of easy to access and free resources from software to academic journals to learning objects.


In this talk, I use the term “open” to refer to any number of free, freemium (free + premium), and Creative Commons resources. I feel that access to and support for these resources is important not only because they do not cost teachers/students a lot to use, but also because the philosophy is at the heart of education. Education should be education for all and not only for those who can afford it.

Below, I will talk about accessible, open resources that can be used to aid instruction of the 4 skill areas, some can be used best in the classroom and others as homework/self-study. All of these will require your creativity and knowledge of your students in order to be best applied to your particular circumst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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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바일 기반 영어교육의 현재와 미래
   The Present and the Future in Mobile-Assisted Language Learning

   김지영(중앙대)

모바일러닝의 정의는 크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협의의 개념으로는 PDA, PMP, MP3 플레이어, 노트북, 휴대용 게임기, 휴대전화 등 휴대용 단말기를 학습에 이용하는 것으로 이는 사용 기기의 이동성에 중점을 둔 개념이다. 또다른 개념은 사용자의 이동성에 중점을 둔 개념으로는 휴대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매체를 학습에 활용한다는 것이다. Comas-Quinn, Mardomingo와 Valentine(2009)은 모바일 학습의 개념이 학습자의 이동성에 좀 더 중점이 된다고 논의하고 있으며, O'Malley, Vnoula, Glew, Taylor, Sharples 와 Lefrere(2003)는 모바일 학습을 학습자가 고정되거나 미리 결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학습, 혹은 모바일 기술이 제공하는 학습기회를 이용하여 일어나는 모든 학습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모바일 학습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성과 휴대성이 있는 기기를 이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이러닝 학습이나 컴퓨터 보조 언어학습의 장점인 개별학습이나 다양한 종류의 학습자원(예: 음성,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학습에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가지고 있다. 모바일 학습은 영어를 포함한 다양한 학습모델의 변화를 가져다 주고 있으며 패러다임 자체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현재의 모바일 기반 학습은 다양한 기기들이 휴대전화로 통합되는 추세에 따라 스마트폰 중심의 앱스의 활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전자 교과서의 개발도 점진적으로 진보되는 중이다. 앱스는 언어의 4가지 영역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과 어휘나 문법연습용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경우가 있고 단순히 원어민 화자들에게 뉴스나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능을 가진 앱스들을 학습자 스스로가 활용하여 자기 주도 학습으로 사용하는 형태가 있다고 하겠다.

모바일 기반 영어학습은 앞으로 크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하여 언제 어디서나 흐름이 끊이지 않는 교육, 학습이 이루어질 전망이며 Web 2.0 중심으로 이용자간의 정보 재생산과 교류의 장을 바탕으로 그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context-aware한 교육의 일환으로 위치기반 언어학습용 모델이 확장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현재에도 모바일 기반 언어학습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가능성과 잠재력은 크다. 그러나 언어학습에 있어서 교육 매체의 발달은 극히 피상적인 변화에 불과하다는 점을 간과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1960-70년대에 TV의 출현이나 그 이후 어학 랩 시설의 확대에도 학습의 형태 및 질은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가장 중요했던 것은 학습자 자신의 여러 요인이었음을 영어교육의 역사는 보여주었다. 이제는 새로운 시대에 걸 맡는 교수 학습 모형의 변화와 아울러 학습자 자신의 동기를 높이고 자가학습이 가능한 형태의 테크놀로지 활용방안이 좀 더 시급한 시점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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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2011
2012
2010.12.03.
국제학술대회
A new paradigm in English teacher education
John Fanselow (Columbia Univ.)
2011.11.16.
국제학술대회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to English education
2012.08.10.
국제학술대회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to English education
Andrew Cohen
(Univ. of Minnes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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